본문 바로가기
홋카이도 여행

홋카이도(북해도) 12월 3박 4일 추천 코스 및 이동 방법~

by Hokkaido Love 2017. 11. 13.

홋카이도는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홋카이도 날씨를 보면 영상에도 눈이 내립니다. 신기하게도~
올해 저가 항공이 많이 홋카이도로 가고 있습니다.

11월에도 한국 분들이 홋카이도 많이 방문해서 어딜 가나 한국 사람이 보이고 있네요.
아직은 눈이 쌓이고 있지는 않지만
삿포로 주변 산 정상에는 하얗게 눈이 보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12월에 홋카이도를 가시는 분들을 위해 3박 4일 추천 일정을 만들어 봤습니다.
홋카이도는 봄, 여름, 가을과 달리 겨울은 조금 더 여유 있게 일정을 짜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눈이 자주 오고, 길이 미끄럽고, 교통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문제가 해가 일찍 집니다. 삿포로 시내는 4시, 산골짜기는 산 때문에 3시 반부터 어두워지기 시작합니다. 그 말은 즉 관광지를 빨리 도셔야 합니다.

홋카이도 3박 4일 코스는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제가 이야기 한 코스가 정답은 아니지만 
처음 홋카이도 가시는 분들은 필수로 보시는 코스가 있습니다.

1. 삿포로 ( 오도리공원, 스스키노 타누키 코지, 홋카이도 신궁, 홋카이도 구도청, 니조시장, 테레비타워, JR타워, 모이와야마 로프웨이, 조잔케이 온천가, 시로이코이비토, 중앙 해산물 야외시장, 삿포로 맥주원)

2. 오타루 ( 오타루 오르골당, 상점가 사카이마치도리, 오타루 운하, 텐구야마, 오타루 수족관)

3. 후라노, 비에이(청의연못, 흰수염폭포, 패치워크, 닝구르테라스, 팜도미타, 시키사이노 오카, 치즈공방, 와인공방, 탁신관)

이렇게 위에 세 군데만 가셔도 충분합니다. 물론 그 외에 아바사리, 하코다테, 도야코, 노보리베츠, 시코츠코 등이 있습니다만... 처음 오시는 분들은 위 세 군데는 필수 코스입니다. 

이동 방법은 아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렌터카 이용 
장점 : 저렴하고 이동이 편리 / 단점 : 겨울 운전이 위험함
※ 렌터카 이용 정보 링크

2. 버스 이용 
장점 : 저렴한 가격 및 삿포로, 오타루 관광은 추천 / 단점 : 후라노, 비에이는 현지 관광지에서 다시 택시로 구경해야 함 
 버스 프리 패스 정보 링크

3. JR 기차 이용
장점 : 편안한 여행 / 단점 : 관광지를 가서 다시 버스 또는 택시로 이동해야 함
※ JR 기차 프리 패스 정보 링크

장, 단점이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렌터카입니다.
왜냐하면, 겨울에 눈보라 치는데 버스 기다리고 타고 갈아타고 여행하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버스 시간대도 시내가 아니라면 자주 없습니다.
다만, 렌터카는 어느 정도 운전에 자신이 있는 분만 권해드립니다. 겨울 눈보라 속에서 운전을 해야 해서 위험하고 교통 체계도 한국하고 달라서 많이 공부하고 다니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JR 기차는 편하기는 하는데 관광지 가서 다시 버스를 갈아타거나 택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버스는 저렴하고 싸기는 한데 역시나 후라노나, 비에이 가실 분들은 근처 관광지를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거기서 다시 택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결론은 상황에 따라 자기에 맞는 교통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3박 4일 추천 코스 및 이동 경로를 천천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나름 자세히 설명은 하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1일차 : 신치토세 공항 도착 > 삿포로 이동 체크인 후 식사, 야경 구경 및 쇼핑]
신치토세 공항에 도착하는 시간이 대부분 낮 12시부터 4시 사이가 제일 많습니다. 물론 조금 늦게 도착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첫날은 그냥 삿포로로 이동을 하세요. 어차피 해가 일찍 지기 때문에 구경하기가 힘듭니다.
삿포로 국제선 2층을 나오면 처음 보이는 게 도라에몽 인형입니다. 
그 도라에몽 인형을 기준으로 양쪽 끝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왼쪽에는 편의점과 인포메이션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WI FI를 빌릴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정면에는 인터넷 SIM를 판매하는 자판기가 있습니다.
정면으로 쭉 이동하면 국내선이 나옵니다.

삿포로 가려면 렌터카, 버스, 기차를 타고 가시면 되는데요.

렌터카를 예약하신 분들은 국제선 1층 또는 국내선 1층으로 이동하시면 해당 렌터카 접수창구가 나옵니다. 오릭스라든지 닛폰 렌터카라든지 인터넷으로 예약하신 분들은 해당 프런트에 가서 예 약명 이야기하시면 대기하라고 하는데 대기하고 있으면 다른 렌터카 이용하시는 고객들과 미니버스를 타고 렌터카로 이동해서 렌터카를 받게 됩니다. 

받으실 때 체크할 점은 한국어 내비게이션 지원한지 여부와 ETC카드 빌리는 거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렌터카가 대부분 공항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항에서 바로 렌터카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홋카이도 렌터카 정보


버스를 타고 가시는 분들은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렴한 인터 시티 버스 패스권을 예약하신 분은 국내선 쪽으로 가셔야 하고 그냥 일반 버스를 타고 가시는 분들은 국제선 1층으로 내려가시면 삿포로 가는 버스를 타실 수 있습니다.
인터 시티 버스 패스권은 3일 동안 5,000엔이라는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프리 패스권입니다.
아쉬운 점은 하코다테와 도야코는 이용 불가능하지만 삿포로, 오타루, 시코츠코, 노보리베츠를 이용하시는 분들한테는 좋은 프리 패스입니다.
이용 방법은 인터 시티패스 사이트 가서 예약한 다음 예약확인 메일을 프린트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국내서 버스 창구 가서 여권과 확인 후 지불하고 티켓을 받으시면 됩니다.
★인터 시티 프리 패스 버스 정보 




기차를 타고 가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국내선 쪽 지하로 가시면 JR 기차 인포메이션이 있습니다. 거기서 표를 끊고 이동하시거나 JR 프리 패스를 신청하신 분들은 JR 기차 인포메이션에서 확인 후 표를 받으시면 됩니다. 기차 여행에 장점은 빠르고 안락하다는 점입니다. 
★ JR 기차 프리 패스 정보

원하시는 방법으로 삿포로에 도착하면 우선 체크인을 합니다. 

도착하는 시간은 조금씩 틀리기는 하겠지만 체크인을 하시고 저녁을 드시러 가시면 됩니다.
삿포로에서 보통 먹는 음식은
1. 게요리(카니쇼군, 카니혼케, 요요테이, 사쿠라야뷔페, 난다, DEN)
2. 징기스카(다르마, 이치다이)
3. 라멘(삿포로역 빅크카메라 라멘공화국, 스스키노역 뒷편 원조라멘거리)
4. 초밥(삿포로역 하나마루)
5. 스프카레(스아게)

기타 등등이 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삿포로 게 요리 할인쿠폰 링크

저녁을 드시고 야경을 보러 가기를 권해드립니다.
삿포로는 올해 일본 신 3대 야경에 선정되었습니다.
삿포로 야경을 정말 추천합니다.
야경을 보는 데는 2군데가 있습니다.

1. 모이와야마 로프웨이
http://moiwa.sapporo-dc.co.jp/



이렇게 2군데가 있는데 모이와 야마는 밖에서 야경을 보는 거고 JR 타워는 안에서 보는 겁니다.
겨울이면 아무래도 추우니까 안에서 보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JR 타워는 삿포로역 JR 호텔 위에 있습니다. 가실 분들은 할인쿠폰 꼭 가져가세요.
★홋카이도 관광지 할인쿠폰

야경을 보시고 쇼핑하실 분들은 스스키노 타누키 코치로 가시면 24시간 쇼핑몰 돈키호테가 있습니다.


[2일차 : 삿포로 > 비에이 일일투어 > 삿포로 숙박]
2일차는 아름다운 설경으로 유명한 비에이를 갔다 오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만약에 버스 또는 JR 프리 패스가 있으신 분들은 비에 이역까지 가서 구경하시면 되는데
문제가 비에 이역에서 패치워크 및 흰 수염폭포가 구경하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시내버스도 있는데 버스편이 자주 없습니다. 택시로 이용을 하셔야 좀 편합니다.
그리고 청의연못(아오이케)는 얼어서 안 보입니다. 혹시나 겨울에 여기 가시려고 하는 분들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그냥 흰 수염폭포만 보시고 오셔야 합니다. 

비에이를 쉽게 구경하는 방법은 일일투어 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일일투어버스가 있으니 인터넷에 검색하셔서 갔다 오시면 됩니다.
★비에이 일일투어 버스 정보

비에이를 상당히 멀기 때문에 구경하고 오시면 저녁 7시 정도 될 겁니다.
그럼 저녁 드시고 쇼핑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3일차 : 삿포로 시내 관광 또는 조잔케이 자유온천 > 오타루 이동 점심 먹고 운하 및 상점거리 구경 > 삿포로 이동 숙박]
3일차는 오전에 삿포로 시내 관광 또는 조잔케이 가서 온천 하고 오후에는 오타루에 가서 점심 먹고 운하 및 상점을 보고 오는 코스를 권해드립니다.

삿포로 시내 구경할만한 데는 홋카이도 신궁, 시로이코이비토, 중앙 야외시장, 오도리공원, 니조시장 , 테레비 타워 등이 있는데 오도리 공원 쪽은 오타루를 갔다 오고 해가 지고 나서 가기를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삿포로 일루미네이션 축제가 열리는데 기간이 11월 24일부터 12월 25일까지입니다.
밤에 보면 이쁩니다.
★삿포로 일루미네이션 축제 홈페이지 링크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오전에 조잔케이 온천을 한번 갔다 오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눈 내리는 야외 온천에서 온천을 즐기는 것도 상당히 운치가 있거든요.
조잔케이 온천은 삿포로역에서 1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자유 온천 할 수 있는데도 많은데 가격도 저렴합니다. 물론 삿포로 시내도 온천이 있습니다.
★삿포로 조잔케이 자유온천 정보

그리고 12월에는 오타루운하에서도 축제를 하기 때문에 오후에 가시는게 좋습니다. 해가 4시쯤에 지니까
1시정도에 가셔서 상점 거리 천천히 구경하시고 해가 진 다음 운하쪽 이벤트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오타루 유키모노 가타리라고 하는데요. 다양한 LED로 운하를 아름답게 꾸민 축제입니다. 일루미네이션하고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타루 운하 이벤트 홈페이지


보통 3박 4일이라고 하면 노보리베츠까지도 구경가는데 겨울은 눈때문에 이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냥 편하게 삿포로, 오타루, 비에이 정도만 여행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4일차 : 삿포로 > 신치토세 공항]
삿포로역에서 신치토세 공항까지는 1시간 정도 걸립니다.
오전에 시간이 있는분은 신치토세 공항근처에 RERA쇼핑몰을 들리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삿포로 국내선은 식사 및 쇼핑도 가능한 곳입니다.
참고하세요.

홋카이도 겨울여행은 눈 때문에 결항 및 지연이 많습니다. 여행 짜실 때 너무 타이트하게 하기보다는 여유있는 여행을 권해드리고요. 비에이는 기차나 일반 버스로 가서 보기보다는 렌트카 또는 일일투어 버스를 권해드립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